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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를 대표하는 중형 세단 `쏘나타`가 올해 미국에서 밀리언셀러 반열에 올라선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쏘나타는 1989년 미국 시장에서 처음 판매된 이후 올해 11월말까지 총 99만5천883대가 팔렸고, 현지에서 월 평균 1만대 이상이 판매되는 추이로 볼때 연내에 누적 판매 실적 100만대 돌파가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쏘나타 100만대는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그 길이가 뉴욕에서 LA간의 거리를 넘고, 서울과 부산을 약 6차례 왕복한 거리와 맞먹는다. 또 100만대를 쌓으면 에베레스트산의 166배에 달한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쏘나타가 연내에 판매 100만대를 넘어서면 현대차는 미국시장에서 엑셀(114만대,1996년 단종), 엘란트라(122만대, 올해 11월말 기준)에 이어 3개의 밀리언셀러 브랜드를 보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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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쏘나타는 1985년 국내에서 1세대 첫 모델을 선보인 이래 23년을 이어온 국내 최장수 단일 브랜드로 쏘나타2, 쏘나타3, EF쏘나타 등을 거쳐 최근 출시된 쏘나타 트랜스폼에 이르기까지 신차 및 개조차를 포함해 총 9번의 변화를 거쳤다. 쏘나타의 성장은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의 성장과도 궤를 같이한다. 현대차는 1985년 미국에 현지판매법인(HMA)을 세우고 이듬해 `엑셀` 수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들어갔으며 올해 7월에 전체 누적 판매량 500만대 돌파 기록을 세웠다. 쏘나타는 2004년부터 미국에서 연간 판매 10만대를 넘어섰고 2005년 가동에 들어간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처음 생산한 모델로, 현대차가 미국에서 확실히 자리매김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 시장과 국내에서의 꾸준한 인기로 인해 현대차 쏘나타는 올해 11월까지 국내에서 231만대, 해외 181만대 등 총 412만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관계자는 "최근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와 산업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내년 상반기에 쏘나타 트랜스폼을 미국에 출시해 재도약을 꾀하고 있다"며 "내년 출시예정인 현대차의 첫 프리미엄 대형 세단 `제네시스`와 함께 미국 내 제2의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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