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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기아

포르테 쿠페 양산형 포르테 쿱(KOUP) 공개

by 다잡아 2009.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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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디자인 기아....대단하네요.



지금 이 순간 킨텍스 서울모터쇼 전시장에서 잠자고 있던 '포르테 쿱' 컨셉트카도 깜짝 놀랄 소식이 전해졌다.
2010년 양상형 포르테 쿱의 실내 및 실외사진이 정식으로 공개되었기 때문이다.
과연 관계자들의 말대로 컨셉트카의 스타일링은 그대로 이어가며 새로운 세상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을 만 하다.



정말 공언대로 컨셉트카와 큰 차이가 없다. 헤드라이트는 포르테의 스타일을 계승받으며 양산형에 적합하게 바뀌었지만 헤드라이터의 라인은 컨셉트카를 빼다 박았다.
종래의 컨셉트카에서 보여줬던 불필요한 치장을 적절히 제거하고 안개등이나 그릴을 첨가하는 등 오히려 세심하게 신경을 쓴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쯤해서 '피터 슈라이어'가 안떠오르면 그게 더 이상하다. "당신! 대단해요!"


컨셉트카와 매우 '흡사'하더다니 정말이다!


사이드 실루엣은 2도어의 쿠페다운 간결하면서도 적절히 날을 세운 캐릭터라인을 통해 쿠페라는 이름이 잘 어울리는 다이내믹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뒷모습도 크게 다르지 않다. 후진등이 좀 더 밝게 보이도록 키운 것 말고는 종래의 컨셉트카를 이어받았다. 
컨셉트카에서 선보였던
범퍼 아래쪽으로 보이는 에어로다이내믹한 모습이 돋보이는 리어 디퓨저의 모습은 여전한데, 이는 쿠페의 특성을 한껏 북돋는 스타일링을 만들어 낸다.
다만 아쉽다면 종래에 매립형태의
듀얼 머플러가 아우디나 폭스바겐처럼 오른쪽으로 같이 몰아둔 듀얼파이프 머플러라는 점 정도다.
특히 살짝 치켜든 트렁크 리드는 굳이 에어스포일러를 장착하지 않아도 충분한 포인트를 만들어 낸다.



실내디자인은 메탈릭한 느낌의 도장과 왼쪽 발을 거치할 수 있는 부분을 메탈소재로 마감하는 등 쿠페다운 스타일링을 위해 노력한 모습이 보이지만 포르테 쿱이 보여줬던 외향의 역동성을 담아내기에는 다소 평범한 점이 아쉽다.
국내자동차의 디자인수준이 수입차에 비해 객관적인 품질차이가 난지도 무척 오랜 이야기다.
최근에는 어느정도선까지 품질과 수준을 높혀왔지만 아직 그 감성품질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포르테쿱에서도 아직은 아쉬운 부분이 보인다. 이제 막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기아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실내에서도 구현되길 바래본다.


빨간색 스티치는 포르테 쿱에 있어서 센스를 보여주는 부분이다.


그렇다고 포르테 쿱의 실내디자인을 폄하할 마음은 없다.
 다만 외향에 대한 큰 기대와 부응에 걸맞는 실내디자인이 아니란 점을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일 뿐, 사진에처럼
블랙톤의 천연가죽과 레드스티치의 조합은 포르테 쿱이 무늬만 쿠페는 아님을 은근하고 세련되게 보여주는 부분이다.


계기판은 실리더타입의 디자인과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채택해서 세련미가 한층 돋보이며, 굉장히 심플하게 간결화 시킨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스티어링휠에는 오디오 및 핸즈프리 기능 조작을 비롯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탑재한 모습이 보인다.


센터페시아는 간결함이 돋보인다. 오디오 부분에서 그 간결함이 잘 표현되는데 전체적인 버튼들이 사각형을 컨셉으로 깔끔하게 배치되어 있다.
 
디스플레이는 레드컬러를 선택해 차량의 스타일과 잘 어울리도록 했다.


기어 콘솔의 모습이다.
E
X모델에서는 5단 매뉴얼과 전자제어식 4단 오토매틱이,
SX모델에서는 6단 매뉴얼과 전자제어식 5단 스포트매틱 기어가 장착
되었다.
동력성능이나 반응성을 생각한다면 SX모델이 탁월한 선택이 될 듯 하다.



전동식 오픈카는 되지 못할 지언정, 썬루프 정도는 쿠페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컨셉트 큐라 할 수 있다.
포르테 쿱은 슬라이드 방식의 선루프를 장착해 기대에 부응했다.


포르테 쿱의 엔진룸 모습이다.
EX모델의 경우 알루미늄 블럭과 헤드로 구성된 2리터의 직렬 4기통이 장착되어 6200rmp에서 156마력의 힘을 내고, SX모델에서는 동일한 스펙에 0.4리터를 키운 2.4리터의 엔진이 장착되어 6000rpm에 173마력의 힘을 낸다.
토크는 EX의 경우 4300rpm에서 약 19.9 kg.m를, SX는 4000rpm에서 23.2 kg.m를 낼 수 있다.
토크에서는 종래의 포르테와 별반 차이가 없어보이나 최대출력에 있어서 많은 격차를 보인다.
(1.6모델 포르테 128마력에 최대토크
  26.5 kg.m)

SOUL의 감각적인 휠이 떠오른다.


기아자동차가 디자인을 중시하면서 매력적으로 변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휠이다.
포르테 쿱의 휠 또한 SOUL의 휠만큼이나 독특하고 매력적이다. 
EX모델의 경우 16인치의 휠과 P205/55R16 타이어가 장착되고,
SX모델의 경우 17인치 휠과 P215/45R17 타이어가 장착
된다.
EX모델은 종래의 포르테와 비슷한 수준이며 SX모델의 경우 좀 더 넓고 얇은 타이어가 장착되어 스포티한 성능을 과시할 수 있도록 했다.



실상 쿠페는 에쿠스와 같은 초대형 세단만큼이나 판매수량이 많지 않은 영역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쿠페를 표방한 '스쿠프' 이후에 이렇다할 쿠페가 선보이지 못하고 수입차에 의존해 왔는데 최근 제네시스 쿠페의 호평에 힘입어 이제는 기아 포르테 쿱을 조만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갈수록 가족수가 줄고 또 디자인을 중시하는 젊은 수요층이 늘어나면서 쿠페는 속속 선보일것으로 예상된다.
제네시스 라인업의 연장선에 있는
제네시스 쿠페가 '할수있다'라는 자신감의 표출이었다면
포르테 쿱은 과거 기아 프라이드가 해치백의 황무지에서 그 입지를 잘 구축한것 만큼이나 쿠페의 영역을 잘 구축해 나가길 기대
해본다.

COUPE를 대체하는 KOUP, 그렇지만 K를 절묘하게 디자인한 센스!

포르테 쿱(KOUP) 상세스펙

GENERAL INFO

 
Body configuration Two-door Coupe
Body type Steel unibody
Drivetrain layout Front engine, front drive
Passenger capacity 5

ENGINE

 
Type EX: 2.0-liter, in-line four-cylinder, aluminum block and aluminum head
SX: 2.4-liter, in-line four-cylinder, aluminum block and aluminum head
Valve gear EX: DOHC, four valves/cylinder w/ CVVT
SX: DOHC, four valves/cylinder w/ CVVT
Horsepower (hp @ rpm) EX: 156 @ 6200
SX: 173 @ 6000
Torque (lb.-ft @ rpm) EX: 144 @ 4300 SX: 168 @ 4000
Bore x stroke (mm) EX: 86.0 x 86.0
SX: 88.0 x 97.0
Displacement (cc) EX: 1998
SX: 2359
Compression ratio EX: 10.5:1
SX: 10.5:1
Emissions rating 50-state: LEV-II (ULEV) Tier-2 (Bin 4)
CAL: LEV-II (SULEV PZEV)
Fuel tank capacity (gal.) 13.7
Engine oil capacity (qt.) EX: 4.1 SX: 4.5

DRIVETRAIN

 
Transmission EX: Five-speed manual (standard); Electronically controlled four-speed automatic (optional)
SX: Six-speed manual (standard); Electronically controlled five-speed automatic w/ Sportmatic
  EX
Gear ratios :1 M/T A/T
1st 3.308 2.919
2nd 1.962 1.551
3rd 1.189 1.000
4th 0.905 0.713
5th 0.702 --
Reverse 3.583 2.480
Final drive 4.188 3.681
Clutch type Single dry plate w/ hydraulic control Torque converter

  SX
Gear ratios :1 M/T A/T
1st 3.267 3.939
2nd 1.931 2.093
3rd 1.636 1.349
4th 1.216 0.962
5th 1.027 0.713
6th 0.829 --
Reverse 3.588 3.347
Final drive 4.063 (1, 2, R)
2.955 (3, 4, 5, 6)
3.099
Clutch type Dual mass flywheel w/ hydraulic control Torque converter

SUSPENSION  
Front Independent, MacPherson struts, coil springs, stabilizer bar
Rear Torsion beam w/ struts, coil springs, stabilizer bar

STEERING

 
Type Engine-speed-sensitive, power-assisted rack-and-pinion
Turning circle, curb-to-curb (ft.) 33.8

DIMENSIONS (in.)

 
Exterior:  
Overall length 176.4
Overall width 69.5
Overall height 55.1
Wheelbase 104.3
Track, front/rear 61.4 / 61.6
Ground Clearance 5.5
Interior:  
Headroom, front/rear 38.7 / 35.3
Shoulder room, front/rear 55.7 / 52.47
Legroom, front/rear 43.6 / 33.9
Front hip room, front/rear 53.3 / 51.6
Interior volume (cu. ft.) 90.7
Cargo volume (cu. ft.) 12.6

BRAKES

 
Type Hydraulic, power-assisted vacuum w/ four-sensor, four-channel
ABS + ESC
Front EX:  11.0-inch ventilated discs
SX:  11.8-inch ventilated discs
Rear 10.3-inch solid discs

TIRES & WHEELS

 
Tires P205/55R16 (EX)
P215/45R17 (SX)
Wheels 6.0J x 16 alloy (EX)
7.0J x 17 alloy (SX)

FUEL ECONOMY (mpg)

EX SX
  City/Highway
5-speed M/T 25 / 34 --
6-speed M/T -- 22 / 32
4-speed A/T 25 / 34 --
5-speed A/T -- 23 / 31

출처 : http://hotstuff.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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