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무원들 정말 큰일입니다. 공무원이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게 아니라 나라를 망칠지도 모르겠군요. 빗나간 경유차 대책 | ||||
▶환경문제가 어려운 건 과학적 불확실성 때문이다. 환경부는 2004년 공기 ㎥당 61㎍인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를 2014년까지 40㎍까지 낮추겠다며 2005년부터 4조7000억원이 들어가는 대책을 시행해왔다. 대책비의 대부분은 경유차에 100만~800만원짜리 매연 처리 장치를 다는 데 들어갔다. 수도권 미세먼지의 66%는 경유차에서 나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감사원이 수도권 미세먼지에서 경유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9.7%밖에 안 된다며 관련 공무원 8명의 징계를 요구하는 감사 결과를 내놨다. 미세먼지의 대부분은 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때 도로에 깔려 있던 먼지가 다시 흩날리면서 생긴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환경부는 경유차에만 예산을 쏟아부었다는 것이다. ▶실제 경유차 대책에 막대한 예산을 썼는 데도 서울 미세먼지 농도는 그대로다. 2005년 공기 ㎥당 58㎍으로 약간 좋아졌다가 2006년엔 60㎍, 2007년 1~8월 평균치는 64.5㎍으로 되레 나빠지는 추세다. 런던·파리는 20㎍, 도쿄는 40㎍ 수준이다. 2006년엔 중국발(發) 오염물질이 수도권 미세먼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를 보면 환경부가 잘못한 게 많다. 차량 가격이 50만원밖에 안 되는 중고차는 지원금을 줘서라도 폐차(廢車)하도록 유도하는 게 나은데 700만원이나 하는 비싼 장치를 달아줬다는 것이다. 실적을 올리려고 배출가스 농도가 높지도 않은 경유차에도 예산을 지원해서 장치를 달게 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를 과학적으로 규명해서 대책을 세웠더라면 훨씬 효과가 있었을 텐데 그걸 게을리한 점이다. 감사원 얘기가 맞는 것이라면 경유차마다 수백만원씩 하는 장치를 달아주기보다 대대적인 도로 물청소를 하는 게 돈은 덜 들고 공기는 훨씬 깨끗해졌을 수 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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