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2013 JD파워 초기품질조사 “현대차가 BMW·아우디보다 낫다”?

by 다잡아 2013. 6. 21.
반응형

낚시성 제목이긴 하지만  사실은 사실이지요.^^

순위로 본다면 작년에 현대차가 19위에서 올해 10위로, 기아차는 20위에서 11위로 각각 9단계나 상승했습니다.

(현대차가 제작년인 2011년엔 11위, 2010년엔 7위 였다는 건 함정...)

2011/06/29 - [국산차/현대] - 현대차, JD파워 초기품질지수 조사 평균치 이하로 추락!!!

 2012/06/25 - [국산차/현대] - 현대기아차, JD파워 초기품질조사 순위 추락

건수로 본다면 102건->108건->106건으로 비슷비슷한 결과입니다.

 

정확하게 인지하자면 전반적인 IQS가 떨어졌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작년 107에서 올해 113이니까요.

특히 작년 1위 렉서스가 3위로 하락한 건 눈에 띄네요.  재규어, 캐딜락, 혼다등 작년 상위권 회사들도 많이 하락했습니다.

 스포츠카 브랜드(?)인 포르쉐가 2010년에 이어 또다시 1위를 차지한 건 놀랍습니다.

그리고 미국차 GMC도 2위로 엄청나게 퀄리티가 좋아졌군요. 우리나라에서는 쉐보레차는 별로 인기가 없지요.^^

BMW는 한국에서의 인기에 비해 퀄리티가 점점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네요. 사실 초기 불량이 많은 것도 사실이긴 하지요.

(*. JD파워사의 초기품질지수(Initial Quality Study, IQS)는 소유한 지 90일이 경과한 신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로, 차량 100대 당 몇 건의 문제점이 발생했는지를 나타냄.)

 

 각 부문별 IQS 상위 세개 차량들입니다.

현대차엑센트, 소나타, 아제라(그랜저), 제네시스  대표 4개 차종을 모두 랭크시키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기아차는 세단부분에서는 한대도 없지만, 아래 나올 다른 세그먼트에서 나름 선전했습니다.

반면 토요타는 코롤라, 캠리, Lexus GS, Lexus LS랭크시켰군요.

각 부문별 최고 차종들입니다.

 

 

 

 

 

 

 

 

 

 

 

 

 

 

아래는 우리는 흔히  통칭해서 SUV라 불리우는 차종들입니다. 

기아차가  스포티지, 소울을, 현대차가 산타페를 랭크 시켰습니다.

토요타는 FJ크루저, 세쿠오이아, 렉서스 GX가 보이네요.

렉서스의 대표차종인 RX가 2008년 발표되어 FL이 얼마 안남아 그런지 랭크에 안보이고,
토요타 씨에나 역시 랭크에서 빠졌습니다. 항상 상위에 랭크되던 차들인데 말이지요.
(우리나라에서는 별 인기가 없지만, 미국에서는 제일 잘 팔리는 차종입니다.)

아마 씨에나렉서스 RX의 영향으로 토요타(렉서스)의 순위가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공장별 순위입니다.;;;;;

1위는 미국 인디애나 라파예트에 있는 토요타 공장이네요.  캠리를 만드는 공장이라고 하네요. 압도적입니다.

2위는 일본 요시와라에 있는 역시 토요타 공장이구요. 랜드쿠르저와 렉서스 LX를 만드는 공장입니다.

나머지는 비슷비슷 한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