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스포티지R 터보GDI가 기대되는 이유

by 다잡아 2011. 3. 15.
반응형

현대/기아차의 파워트레인 발전 속도는 눈부실 정도 입니다.

특히 기아는 파워트레인 뿐 아니라 디자인도 세계최고 수준에 거의 이르렀지요.

스포티지R의 디자인좀 보세요.
디자인 기아가 요즘 물오른듯 하지 않은가요?^^



특히 요즘 자동차 업계의 화두는 엔진 배기량의 다운사이징입니다.

치솟는 유가와 환경문제때문에 고배기량 엔진보다 적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는 엔진이 선호되고 있지요.


배기량 다운사이징이 가능케 하는 기술이 바로 터보(Turbo)직분사엔진(GDI) 입니다.

터보가 엔진으로 들어가는 압력을 높여 출력을 높이는 방식이라면
직분사의 경우 연료의 분사량을 미세 컨트롤해 효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 두가지 기술을 다 채용한 엔진을 장착한 스포티지R 터보GDI!!!



261마력 토크 37.2kg.m 에 연비가 11.2km/l !!!
완전히 괴물(Monster)이군요!!!

현재 207마력에 토크가 25.5kg.m인 GDI엔진을 장착한 차량을 주행중에 있고, 결코 출력이 모자란다는 생각은 못했었는데, 50마력 이상 더 출력이 높은 녀석이라니요.;;;
수입 외제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스펙입니다.


이전 기아 쏘렌토를 운행했을때 터보의 즐거움을 어느정도 맛보았던 터라, 과연 Turbo GDI는 어떤 느낌을 선사할런지... 정말 재미있는 드라이빙을 제공하지 않을까요?^^


거기다 덤으로 다양하고 고급스런 편의장치까지 추가된다고 하니 정말 기대되는 차량입니다.





물론 걱정되는 부분도 있긴 합니다.

높아진 출력만큼 주행 안정성도 충분히 확보 되었는지, 디젤에는 못미치지만 터보와 직분사 모두 일반 엔진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꽤 발생하는 기술들인데 얼마나 억제를 했는지...

이런 부분들은 수치상으로 확인이 힘든 부분이지요.





아래 링크에서 쇼셜 시승단을 모집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신청해보세요.^^

http://www.facebook.com/SportageR.TGDI


반응형

댓글